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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산업과 테마

메타버스 테마 intro, 개념과 시장 전망

by 위스퍼 2021. 7. 15.

안녕하세요, 태오입니다. 

올 초부터 시장의 관심을 받던 메타버스 테마가 정치권의 관심까지 더해져 지난 몇 주간 상당한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 테마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메타버스의 개념과 그 시장규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조선비즈의 컨텐츠를 참고로 만들어졌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이미지 출처: The Korea Herald

메타버스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며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공간입니다. 

오는 2025년까지 315조원 시장 형성 전망
VR·AR,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 5G 등의 기술로 고품질 콘텐츠 기대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았고, 여기에 5G, VR ·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였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제트가 만든 증강현실(AR) 아바타 앱 '제페토'는 2021년 2월 기준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했고, 미국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도 이용자 수가 1억5000만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도 관련한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꾸준히 콘텐츠 개발에 열중입니다. 실제로 MS는 2020년 9월 클라우드와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가 자회사들로 구성된 제니맥스를 약 8조 7300억 원에 인수한 바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2020년 10월에 출시했습니다.

 

메타버스는 게임 등 콘텐츠 분야나 업무 플랫폼 외에도 교육·설계·의료 등 산업전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미지 출처: 공학저널 / Jahshaka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가상 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이며,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VR·AR 산업은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되는데 대부분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의 생태계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기술의 발달로 5G가 등장하면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미지 출처:  머니S  2021.02.25

 

 

이에 한국 정부는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을 2020년 8월에 발표하며, 기존 AR·VR산업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제품과 신서비스 출시를 허용한 뒤 필요시 사후 규제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적용한다는 방침을 알렸습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전 세계 VR·AR시장은 2019년 464억 달러(약 51조 원)에서 2030년 1조 5000억 달러(약 1649조 원)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VR·AR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비즈N 동아일보 2020-04-27 

 

 

한국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기 등을 제조하는 하드웨어 기업 :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루멘텀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기업 : 오토데스크, 엔비디아, 유니티소프트웨어 

온라인 플랫폼·콘텐츠 기업 : 로블록스, 네이버🇰🇷, 하이브🇰🇷

가상세계 인프라 관련 기업 : 아마존, 퀄컴, 스노우플레이크

3차원(3D) 디자인 : 유니티, 징가

디지털 페이먼트 : 페이팔, 스퀘어

 

 

이미지 출처: 서울신문 2021.07.15

 

 

 

메타버스 테마 인트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메타버스와 시장 전망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YES!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메타버스 시리즈 포스팅

• 메타버스 intro, 개념과 미래 시장 전망

• 메타버스와 관련된 정부 정책 기사 모음 2021년 7월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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